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뉴스홈 > >

구본영 시장 “내년도 힘차게 전진하겠다”

시정연설문 통해 시정중점과제 7가지 밝혀… 시민삶에 가치와 품격 향상에 노력

등록일 2017년12월05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4차 산업혁명이 인간 삶은 물론 지역생태계의 지도를 바꾸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될 것입니다. 저와 2000여 공직자는 이러한 대 격변을 새로운 기회의 마중물로 만들기 위해 다시한번 힘차게 시작하고자 합니다.”

민선6기가 출범한지 어느덧 3년 반이란 시간이 지나가고 있다. 구본영 시장은 ‘100만의 자급도시’를 위해 외연을 확장하고 시민들의 가치와 품격을 높이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국립축산자원개발부 이전 및 미래기술 융합센터·테스트베드 구축,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 등 3개의 대규모 국가사업이 지역공약에 반영됐다. 또한, 지역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해오던 420만㎡의 국립축산자원개발부 이전을 전제로 미래기술융합센터가 건립되며,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는 현재 우리시 지역에 건립을 추진중에 있다.

2017년을 ‘지방채 ZERO 원년의 해’로 정해 지방채무 전액을 상환해 지방재정운영의 건전성을 확보했다. 지난해 착공한 동남구청사부지 복합개발사업은 올해 공공시설 및 주상복합시설 착공 등 본격적인 사업추진으로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이행되고 있다. LG생활건강 퓨처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데 이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천안기능지구 SB플라자를 착공했고 도시첨단산업단지조성 추진, 제2산업단지가 재생 및 혁신산업 단지로 정부공모사업에 선정됐으며 웰니스스파 임상지원센터와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는 오는 12월에 개소할 예정이다.

금년에는 230여개의 기업을 유치하고 전통시장 활성화와 다각적인 중소기업 지원시책을 펼쳤으며, 지난 5월에는 FIFA U-20월드컵코리아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도 했다.
지역의 창의인재 발굴과 융·복합 콘텐츠 개발을 위해 콘텐츠 코리아랩을 개소했고, 지역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을 돕는 창작스튜디오, 음반 제작부터 공연까지 대중음악 발전을 돕는 음악창작소를 열었다. 신부동의 법원·검찰청 부지에 고용노동부 천안지청 등 5개기관이 들어설 정부천안지방합동청사 신축이 확정됐고, 북부종합스포츠센터와 직산삼은저수지 생활체육공원을 착공했다.

업성저수지 수질개선과 수변생태공원 조성사업이 환경부로부터 선정돼 국비 133억원을 확보했고 삼거리공원 명품화사업 추진, 도솔광장 조성, 태학산 오토캠핑장 완공 등으로 가족단위 여가 인프라를 구축했다.

시내버스 노선개편 및 청소년 요금할인, 65세 이상 어르신 무료환승, 마중택시 확대운영과 서민임대주택 9600여세대 보급을 착실하게 추진했다. 특히 백석산업유통단지에 562세대를 지난 10월에 준공했고, 동면 및 입장에 350세대 보급확정 및 법원검찰청 부지에 청년임대주택 240여세대 공급, 부성지구 730여세대 등 당초목표 2500여세대를 초과달성하는 성과도 있었다.

중부권 농수산물유통의 메카인 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 사업을 준공해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으며 천안포도유통센터와 배수출전문단지인 산지유통센터를 건립해 우리지역 명품 특산물을 세계로 수출하게 됐다.

그러나 국내적으로는 저출산·고령화, 인구절벽, 청년실업 등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고 국외적으로는 신보호무역, 기후문제, 북핵문제 등으로 불확실성이 더욱 커지고 있어 쉽지 않은 2018년이 될 수도 있다. 천안시는 시정중점과제 7가지를 선정하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첫째,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신성장 동력을 창출.

우리시가 지속가능한 번영으로 가기 위해서는 정체된 성장을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야 한다.
제조, 판매, 체험, 전시 등 산업과 관광이 융·복합된 ‘LG생활건강 퓨처일반산업단지’ 조성공사와 산업단지진입 및 연결도로를 착실히 추진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K-뷰티파크 산업단지를 만들겠다.
도시첨단산업단지, 북부BIT 및 동부바이오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계획대로 추진하고 제5산업단지 확장과 제2산단의 혁신·재생산업단지 조성으로 지역발전을 선도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 천안기능지구 SB플라자, 중대형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 및 웰니스스파와 연계한 과학기술산업을 육성하고 중소기업진흥공단 충청연수원 건립과 중소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지원으로 안정적인 기업환경을 조성하겠다.

둘째, 천안을 대한민국의 성장거점 도시로 육성.

우리시가 주도하고 12개 시·군이 협력해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물류지도를 만들고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중심에 있다. 동남구청사 복합개발은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착실히 이행하겠으며 천안역세권 도시재생뉴딜사업, 천안역사 개량 및 증·개축사업도 적극 추진하겠다.

셋째, 따뜻한 복지로 더 행복한 세상을 구현.

읍·면·동 복지허브화를 내실있게 추진하고 천안시복지재단 기금 100억원을 조성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함은 물론 9600여세대의 서민임대주택을 보급하겠다. 남부종합복지관 및 장애인복지관을 내년도에 완공하고, 협소하고 노후된 노인회관 이전 추진과 노인일자리사업을 발굴·확대 추진하겠다.
다양한 출산장려정책, 천안시육아지원센터 신축이전, 기업과 연계한 여성취업지원,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마더센터도 내실있게 운영하며, 어린이 전용시설인 ‘천안어린이 회관’과 가칭 ‘청소년 복합문화센터’를 건립하겠다. 또한 건강생활지원센터 신축, 치매안심센터 기능강화, 시민건강버스 및 건강플러스 홍보관 운영으로 건강 백세시대를 열어가겠다.

넷째, 풍성한 문화·체육·교육도시 기반을 마련.

콘텐츠코리아랩, 음악창작소, 천안창작스튜디오 등을 더욱 활성화하고, 천안문화 예술뱅크 시스템을 구축해 품격있는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 북부스포츠센터 건립, 직산삼은저수지 생활체육공원 및 풍서천 하천정비사업과 연계한 웰빙로 조성으로 체육인프라를 확충하고, 청수영어전문 도서관과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내에 복합문화기능 도서관을 내년도에 개관해 생활밀착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대학인의 거리를 조성하는 등 수준높은 교육환경을 만들겠다.

다섯째, 조화로운 도시환경을 조성.

삼거리공원을 ‘만남과 화합’을 상징하는 명품문화공원으로 조성하겠다. 업성저수지에 630여억원을 투입해 생태학습관, 생태탐방로, 수생식물원 등을 건립해 생태계 보존과 친수공간으로 만들겠다. 태학산 자연휴양림을 종합산림휴양공간으로 조성하고 태조산에 산림레포츠단지를 만들어 활기찬 여가환경을 조성하겠다. 또한 친환경자동차 보급 및 충전시설 확충으로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여 시민 건강보호에 앞장서겠다.

여섯째, 스마트 농업으로 풍요로운 농촌 건설.

FTA 과수인 배와 거봉포도의 명품화 사업으로 해외수출시장 개척 및 판로확대와 로컬푸드 직매장 구축, 농산물 예약직거래를 활성화해 소득향상을 도모하겠다. 친환경농업육성 5개년 계획을 지속추진하고 호두과자 명품화사업 등으로 농업환경을 개선하겠다. 학교급식센터를 확대 운영해 식재료를 안전하게 공급하고, 농수산물도매시장을 활성화해 지역농업발전에 더욱 힘쓰겠다.

일곱째,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열린 자치행정 실현.

민선6기 출범과 함께 시작한 매월 15일 시민과 대화의 날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300인 원탁토론회, SNS 등 각종 매체를 활용한 격의 없는 시민과의 소통을 추진하겠다.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해결하고 천안·아산생활권 행정협의회와 천안아산 상생협력센터를 내실있게 운영하겠다. 예산의 낭비요인을 줄여 천안의 미래산업에 과감하게 투자하고, 조직을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들겠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