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알아두면 유익한 행정단신

등록일 2020년07월13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집에서 즐기는 유튜브 ‘온라인 강좌’

아산시립도서관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7월 10일부터 ‘온라인강좌’를 운영한다.
이번 강좌는 코로나 19로 인해 장기간 프로그램 중단에 따른 강사 및 수강생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시민들에게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독서·문화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이번 강좌는 아산시립도서관 유튜브 채널 및 아산시립도서관 온라인 프로그램 게시판(http://ascl.asan.go.kr)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 될 예정이다.
온라인 강좌는 ‘방구석 한 책 읽기’ 등 독서 외 9개 분야 36개의 영상으로 구성됐으며, 유아에서부터 성인까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가정에서 온라인 강좌를 통해 자율적으로 독후활동 및 공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팁을 제공한다.
아산시립도서관은 이번 도서관 온라인 강좌를 통해 도서관 부분 정상화에 대한 시민들의 아쉬움을 달래고 향후 이용자의 다양한 문화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온라인 독서문화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확대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의: ☎530-6625

7월 정기분 재산세 469억 부과

아산시는 2020년 7월 정기분 재산세 469억원(14만2000건)을 부과한다.
이번에 부과되는 재산세(지역자원시설세, 지방교육세 포함)는 주택(1기분) 및 건축물에 대한 것으로 주택분은 156억원, 건축물분은 313억원이 과세됐다.
이는 전년도에 비해 4.2%인 19억원이 증가한 것으로 공동주택 및 다가구주택 신축과 상업 및 산업용 건축물 신축, 개별주택가격의 상승 등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재산세는 매년 6월1일 현재 부동산을 소유한 자에게 부과하는 세금으로 이번 7월에는 주택(1/2)과 건축물(전액)이 부과됐으며, 오는 9월에는 나머지 주택분의 절반과 토지분이 부과될 예정이다. 주택 재산세의 경우 재산세액이 2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7월에 전액 과세된다.
재산세 납부기간은 7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로 전국 모든 금융기관 CD/ATM기를 이용해 납부 가능하며, 위택스, 인터넷 지로, 지방세입계좌, 가상계좌, 신용카드 등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아산시는 재산세 납부기한을 경과할 경우 3%의 가산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하므로 잊지 말고 7월 31일까지 납부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의: ☎540-2815

탕정온샘도서관, ‘웹툰특화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아산시 탕정온샘도서관이 8월1일부터 웹툰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청소년(중학생 이상)부터 성인까지를 대상으로 ‘클립스튜디오를 이용해 그림을 그려보자’와 ‘나만의 캐릭터툰 그리기’ 2개 강좌로 진행할 예정이다.
‘클립스튜디오를 이용해 그림을 그려보자’는 웹툰작가 ‘비송’과 함께 웹툰 창작에 필요한 클립스튜디오에 대해 알아보고 활용해보는 기초과정으로 웹툰에 관심 있는 초보자가 클립스튜디오를 익히고 사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운영은 8월 1일부터 9월 26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12시다.
‘나만의 캐릭터툰 그리기’는 웹툰작가 ‘제제’와 함께 나만의 이야기와 캐릭터 구상부터 웹툰 창작에 필요한 단계별 코치를 받으며 직접 웹툰 창작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운영은 8월 22일부터 10월 17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4시다.
프로그램 참여는 7월 15일 오전 9시부터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http://ascl.asan.go.kr)를 통하여 선착순으로 접수하면 되며, 기타 문의는 탕정온샘도서관(☎536-8747)으로 하면 된다.

아산시청 장시간 주차 강력 단속

아산시는 민원인 주차장 부족 문제로 야기되는 민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장시간 주차 차량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실시한다.
아산시청 본관 앞 민원인 주차장의 주차면수는 총 188면이나 최근 청사 인근 상가 관계자, 무단방치차량, 장기주차차량, 일부 직원들의 민원인 주차장 이용 등으로 인해 민원인 불만이 제기돼 왔으며, 주차장 부족으로 인한 통로 이면 주차로 인해 사고 위험도 상존했다.
아산시는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차장 관리 전담 직원을 배치할 계획으로 전담 직원은 매 시간 주차된 차량을 확인해 장시간 주차로 확인될 경우 차량이동을 안내할 예정이다.
시는 기존 민원 목적 외 민원인 주차장을 이용하던 시민들에게 해당 제도 취지를 안내하기 위해 이달 10일부터 17일까지 계도기간을 거쳐 오는 20일부터는 장시간 주차 차량에 주차금지 스티커를 부착할 예정이다.
아산시는 민원인 주차장은 아산시 청사를 방문하는 시민분들의 편의를 위한 시설이라며, 향후에도 지속적이고 강력한 단속으로 민원인의 편의를 돕겠다고 밝혔다.

생활폐기물 수거체계 개편계획 잠정연기

아산시는 2021년 생활폐기물 수거체계 개편계획을 잠정 연기했다.
시는 지난 4월 지속적인 인구증가 및 도시확장에 따라 2021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수거체계 개편계획을 수립했으나,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를 감안해 보다 신중하고 장기적인 검토를 진행 중이다.
코로나19 지역경기침체로 세수감소와 쓰레기종량제봉투 가격인상 보류로 재정 부담이 커지고 공동주택 재활용품 민간수집상들의 수거 중단으로 인한 공공수거 전환에 대한 추가 검토가 필요해 당초 개편계획을 수정키로 했다.
당초 개편계획은 65억원에 25억여원의 자체 재원을 추가 투입해 생활폐기물 증가에 대한 신속대응과 재활용품 수거 확대, 권역별 기동반 운영 등 이었다.
시는 개편계획을 점정보류하고 폐기물, 음식물류 폐기물 수거권역 분리 확대, 공동주택 재활용품 수거 대책 등 아산시 현황 및 문제점 분석과 개편 방향에 대한 전문가 자문을 진행 중이다.
시는 하반기에 ‘수거체계 개편 장기플랜’ 통해 장기적인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해 공정하고 투명한 대행사업자 선정 등 수거체계 개편안을 마련해 향후 시행할 계획이다.

박혜정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