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천안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구축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기본계획 수립… 다양한 주체간 협력으로 복지공동체 구현

등록일 2022년01월12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시가 올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모두가 행복한 복지 공동체를 구현한다.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는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의 하나로, 각 읍면동에 전담팀을 설치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통합사례관리 마을복지계획 실행 등 주민과 밀착된 현장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 천안 광덕면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이 복지상담을 하고 있다.


올해 천안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는 3개 분야 7개 과제 31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으며, 세부적으로 읍면동 공공서비스 플랫폼기능 강화 21개 사업, 공공서비스 연계협력 지역화 7개 사업, 주민력 강화지원 3개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능을 비롯해 읍면동 공공서비스 연계와 협력, 그리고 주민력 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주민과 함께 공공복지서비스를 기획하고, 서비스 생산 및 제공을 위한 체계 마련, 주민참여 지원사업에 초점을 두기로 했다. 

지난 2019년부터 모든 읍면동에 전담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인 맞춤형복지팀을 설치한 천안시는 올해도 복지담당자 인력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 대상 종합상담을 추진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대상자는 취약계층, 돌봄필요가구 등을 비롯해 중장년 1인가구까지 포함해 확대하기로 했다. 

공공서비스 연계와 협력 지역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활성화 및 읍면동과의 소통체계 마련, 민·관 거버넌스 구축, 공공사례관리 연계와 협력 정기회의 등을 개최할 계획이다.

주민력 강화지원을 위해서는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실행을 지원하고, 주민력 강화교육도 시행할 방침이다. 

앞으로 시의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31개 읍면동도 각각의 지역특성에 맞는 기본계획을 수립해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김혜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