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충남도 ‘2년차 조직개편’ 추진

도정성과 창출 위한 조직 신설과 통합, 정원은 현재수준 유지

등록일 2023년12월26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충남도는 12월31일자로 민선8기 2년차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현 정부의 인력효율화 기조에 맞춰 기존 정원범위 내 인력재배치를 원칙으로 정원 6574명 현 수준을 유지한다.

지난해 말 대규모 개편 이후 후속으로 마련한 이번 2년차 조직개편안은 민선8기 도정과제와 공약이행을 위한 업무체계 강화에 방점을 뒀다. 또 대대적인 변화보다 행정기구 운영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고려해 한시적으로 1개 과만 늘리는 등 세밀하게 조정했다.

도는 이번 개편에서 미술관개관준비단을 한시적으로 신설해 본청기구를 11개 실·국 65개 과에서 11개 실·국 66개 과로 1개 과를 늘린다.

주요 개편사항을 보면, 지역발전과 연계한 지방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획조정실 고등교육정책담당관에 산학협력팀을 신설한다.

자치안전실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에 따라 재난 대비 예방·점검·감찰 기능의 일원화를 위해 중대시민재해예방팀을 사회재난과에서 안전정책과로 이관하고, 재난관리자원법 시행에 따라 사회재난과에는 재난자원관리팀을 신설해 재난안전분야 인력을 보강한다.

산업경제실은 기업유치와 산업단지 조성·관리의 연계강화를 위해 기존 기업지원과를 산업입지과로, 일자리노동정책과와 기업지원과의 일부 기능을 통합해 일자리기업지원과로 기능을 재편한다.

일자리기업지원과에는 외국인 인력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외국인근로자지원팀을 신설하고, 산업육성과에는 미래 반도체 관련 신산업 확장을 위한 반도체팀을 신설한다.

도는 또 혁신도시 공공기관 유치경쟁에서 대외협상능력을 높이고 혁신도시 정주기반사업의 책임있는 추진을 위해 공공기관유치단을 균형발전국으로 이관해 공공기관유치과로 운영한다.

문화체육관광국에는 2026년 충남도립미술관 개관을 위한 미술관개관준비단을 신설해 미술관 건립, 미술품 구비 등의 업무를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한다.

기후환경국은 탄소중립정책과를 기후환경정책과로, 환경안전관리과를 환경관리과로 명칭변경하고 분야별 업무에 총괄대응토록 한다.

충남도립대는 스마트팜학과를 신설하고 교원 등 인력을 확충해 농업·농촌의 구조 및 시스템 변화를 위해 추진중인 스마트팜 확산정책의 기반 역할을 할 예정이다.

수산자원연구소는 방사능 오염수 관련 도민불안 해소를 위해 수산물 안전성 조사인력을 보강한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