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세상의 중심, 마을 조사단

송악면, 커뮤니티케어 조사단 교육 수료

등록일 2020년11월05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마을함께돌봄 조사단 수료식 단체사진


아산시는 송악면 마을공간 ‘해유’에서 송악면 ‘마을함께돌봄’ 조사단 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

아산시공동체지원센터는 지역사회의 역량 향상과 공동체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를 통해 국비 70%가 지원되는 시군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이번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커뮤니티케어의 이해 ▷주민운동 이해 및 조직화 방법 ▷우리마을 조사단 교육으로 진행됐으며 4일 열린 수료식에서 20명이 수료증을 받았다.

송악면 이장단협의회·발전협의회·주민자치위원과 커뮤니티케어에 관심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꾸려진 이번 조사단은 마을돌봄이란 어떤 것인지, 마을에서 살며 어떤 도움을 주며 같이 살아갈 수 있을지, 어르신들의 애로사항 및 필요한 돌봄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주민 스스로 변화를 만드는 중이다.

송악면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 공동체 사업이 활발한 곳으로 올해 행정안전부 주관 민간지원단체 주도형 지역사업으로 아산시 송악면의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인정하여 직접 선정되기도 했다.

김영환 사회적경제과장은 “공동체가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아산시 내에서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돌보고, 내가 아플 때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주민 주도적인 돌봄을 추진하는 지역모델로 거듭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커뮤니티케어란 돌봄(care)을 필요로 하는 주민들이 자택이나 그룹홈 등 지역사회에 거주하면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복지급여와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가며 자아실현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려는 혁신적인 사회서비스 체계를 의미한다.

박혜정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