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천안시 봉량제봉투 ‘4월부터 새롭게’

글자수 줄이고 배출 불가능 품목 그림문자로 표기 

등록일 2024년03월18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시는 종량제봉투 디자인을 전면 개편하고 다음달부터 새로운 종량제 봉투를 판매한다고 18일 밝혔다.

새롭게 바뀐 종량제봉투는 글자수를 대폭 줄이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출 불가능 품목을 그림문자(픽토그램)로 간결하게 표기해 가독성을 높였다. 
 

일반용 종량제봉투에는 배출금지 품목인 플라스틱류·캔·음식물쓰레기·건전지·도자기류·재활용품을 표기했으며, 음식물류폐기물 전용봉투에는 분리배출해야 할 견과류·뼈종류·조개껍질류·티백·깃털·계란껍질을 표시했다.

외국인 주민의 배출편의를 위해 종량제봉투에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3개 국어로 배출시간을 표기했다. 또 생활폐기물 배출안내 홍보를 위해 종량제봉투에 큐알(QR)코드를 표시, 천안시 누리집 생활폐기물 배출방법 안내로 접속할 수 있도록 했다.

시 누리집에서 생활폐기물 배출방법 안내문을 확인할 수 있다. 안내문에는 쓰레기 배출방법뿐만 아니라 종량제봉투 판매소 현황, 대형폐기물 배출신청방법 등이 담겼다.

기존 종량제봉투는 소진시까지 판매 및 사용할 수 있으며, 디자인 변경된 종량제봉투는 판매처의 상황에 따라 기존 봉투의 재고소진시 판매될 예정이다. 종량제봉투 가격은 변동없이 동일한 요금에 판매된다.

함태식 청소행정과장은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종량제봉투에는 그림문자가 삽입돼 누구나 쉽게 쓰레기 분리배출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가 정착되고 분리배출을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